[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류 콘텐츠와 중소기업의 협업을 지원하는 ‘캐스트(CAST) 사업’이 호평을 받으며 사업에 참여한 유망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10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 따르면 작년 9월부터 연말까지 ‘2023 CAST 사업’ 참여 16개사와 한류 IP가 다양한 협업으로 해외 한류 팬과 바이어, 인플루언서 등의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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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콘텐츠와 중소기업의 협업을 지원하는 ‘캐스트(CAST) 사업’이 호평을 받으며 사업에 참여한 유망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
특히 해외 현지에서 운영한 팝업스토어 브랜드 판매액과 바이어들의 상담에 따라 기대 이상의 거둬 K-콘텐츠와 콜라보를 기반으로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실제로 작년 11월11·12일 양일간 태국 방콕 QSNCC에서 열린 ‘2023 태국 K-박람회(K-EXPO THAILAND 2023)’ 현장에는 3만여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아 성황을 이뤘다. 한·태 수교 65주년과 상호 방문의 해를 맞아 범부처 합동으로 개최된 행사에 한류 콘텐츠 관련 2037건의 상담이 진행되고 2억달러에 가까운 수출상담액을 기록했다고 진흥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 지난해 11월16일부터 19일까지 대만 송산 문화창의공원에서 개최된 ‘팝업 아시아(POP UP ASIA)’ 현장의 ‘2023 CAST 사업’ 역시 성공적인 평가를 받는다. 약 5억7000만원의 상담거래액과 3년 추정 상담액 205억6000만원의 실적을 거뒀기 때문이다.
대만·홍콩·중국 포함 12개국 오프라인 편집숍과 온라인 커머스를 운영하는 ‘25TOGO’를 통해 운영한 팝업스토어 역시 현지진출의 촉매제로 작용했다. K-POP 아이돌그룹 AB6IX와 니치 향수 브랜드 ‘빌라에르바티움’의 콜라보로 탄생한 상품이 주목받고 AB6IX 멤버 ‘웅’과 ‘우진’이 CAST 부스와 25TOGO 팝업스토어를 찾아 팬들을 열광시키기도 했다.
유럽에서는 지난해 10월21일부터 11월17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2023 CAST 사업’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는데 참가기업의 현지 상시판매가 확정됐다. 주인공은 프로모션 기간 많은 관심 속에 판매실적이 좋았던 알비이앤씨(마르헨제이), 이스트앤드(시티브리즈), 부희(BUHEE), 빌라에르바티움 등이다.
‘75 REDCHURCH’와 ‘MK2UK’에서 진행된 런던 CAST 팝업스토어는 3200만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유럽 각지 패션·디자인 전문가들과 바이어 등이 찾아 성황을 이뤘다. 2023 CAST 사업의 대미는 작년 11월24일부터 12월7일까지 펼쳐진 ‘CAST X MIXOP’ 팝업스토어 프로모션이 장식했다.
엔터테인먼트기업 에스팀엔터테인먼트(ESTeem)의 믹샵(MIXOP)과 연계된 CAST X MIXOP 팝업스토어 오프닝파티에는 모델 박제니와 정혁, 태이, 배우 정일우 등이 참석했다. 모델 박제니는 ‘이스트엔드’와 톡톡 튀는 리미티드 23FW 시즌을 론칭했고 모델 정혁은 ‘큐엔코’와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 AR을 접목해 신규 러그를 개발했다.
모델 태이는 기업 ‘돌실나이’와 K-LOOK 스타일을 연출하고 배우 정일우는 ‘부희’와 함께 한국전통의 멋이 엿보이는 새 남성복 라인을 선보였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은 “2023 CAST 사업은 참가 기업의 해외수출과 현지 진출을 지원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냈다”며 “앞으로도 진흥원은 단계별 전문 컨설팅을 포함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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