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고추장, 2025 세계일류상품 선정

유통·MICE / 심영범 기자 / 2025-11-19 15:46:43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샘표 고추장이 산업통상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인증하는 ‘2025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해외에서는 콩 발효의 깊은 풍미와 감칠맛이 살아있는 ‘맛있는 매운맛’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샘표는 2010년 우리 발효와 장(醬)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장 프로젝트(Jang Project)’를 시작으로, 세계적인 요리과학연구소 알리시아(Alicia Foundation)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등 한국의 장을 글로벌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꾸준히 연구해왔다. 

 

▲ [사진=샘표]

발효 기술력과 ‘장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계인의 입맛에 맞춰 개발한 ‘유기농 고추장’은 글루텐 프리·비건·비유전자변형(Non-GMO) 등 글로벌 식품 트렌드에도 부합하며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샘표 고추장은 독일·네덜란드·프랑스 등 주요 국가의 대형 유통망을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지의 일상적인 메뉴에도 잘 어울리는 ‘맛있는 매운맛’으로 호응을 얻으며, K-푸드 확산을 견인하는 핵심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샘표 고추장은 국내에서도 ‘제대로 된 장맛’을 앞세워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무려 10년의 연구 끝에 2021년에 선보인 ‘조선고추장’은 옛 문헌을 토대로 조선 영조 임금이 즐겨 먹었던 비법 고추장을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제품이다. 가마솥 온도로 삶은 콩을 절구 방식으로 찧는 메주의 구수함에 샘표만의 발효기술을 더한 ‘쌀발효조청’으로 단맛을 더했다.

 

샘표 관계자는 “간장과 연두에 이어 샘표 고추장까지 세계 시장에서 콩 발효 기술력을 기반한 ‘맛있는 우리맛’이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콩 발효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K-소스 제품군을 선보이며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하겠다”고 말했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오늘의 이슈

포토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