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김형규 기자] 롯데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경영 시스템 정립을 위해 2021년 ESG경영을 선포했다. 고객, 주주, 임직원, 협력사, 지역사회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ESG 경영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성과를 지속적으로 공시하며, 그룹 전반의 ESG 경영을 유도하기 위해 ESG 관리 성과도 반영하고 있다. 계열사들도 친환경 제품 출시, 파트너사 ESG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ESG 경영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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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전경. [사진=롯데지주] |
◆ 환경에 끼치는 영향은 줄이고 친환경 상품은 개발하며 ‘친환경 ESG’에 앞장
롯데는 기후위기 대응, 자원 선순환, 수자원 보호 등 친환경 비즈니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각 계열사들과 힘을 모아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했다. 롯데는 재생 에너지 확대·수소 에너지 개발·탄소 포집 기술 개발·무공해차 전환·에너지 효율 개선·친환경 원료 및 연료 전환 이라는 6대 저감 방안을 선정하고, 그룹 친환경추진단을 통해 탄소 중립 이행을 평가하고 있다. 2022년 9월에는 모든 임직원이 준수해야 하는 올바른 행동 및 가치 판단 기준을 명시한 ‘환경경영헌장’을 제정했다.
롯데물산은 지난해 12월 19일 한국전력공사와 연료전지 전력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연료전지(전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장치) 발전설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활성화를 통해 6대 저감 방안을 실천하기 위한 목적이다. 연료전지 발전사업자 자격을 취득한 것은 국내 상업용 건물 중 롯데월드타워가 최초다. 연료전지 외에도 수열·지열·태양열·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에너지 사용량의 약 15%를 신재생에너지로 자체 생산하는 친환경 랜드마크다. 2017년 100층 이상 건축물 중 세계 최초로 친환경 건축물 인증(LEED) 골드 등급을 받았으며, ‘2022 서울특별시 환경상’도 수상했다.
롯데마트는 친환경 상품 개발을 통해 ESG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4월 22일, 대형마트 최초로 3년 연속 '그린스타' 인증을 획득했다. '그린스타'란 전문 조사기관을 통해 친환경성을 인정받은 상품과 서비스를 한국경영인증원(KMR)이 인증하는 제도다. 롯데마트는 해당 인증 획득을 위해 지난 1년간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진행했다. 지난해 12월 29일에는 롯데마트 자체브랜드(PB) '오늘좋은 카라멜맛 팝콘(170g)', '오늘좋은 아메리카노 리얼블랙(2.1L)'을 포함한 10개 상품이 '환경성적표지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인증을 통해 친환경 자체브랜드(PB) 상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지역 내 환경 개선을 유도했다. 지난해 11월 7일에는 '지속 가능한 상품 포장재 밸류체인 구축 사업' 협약을 체결해 친환경 포장재 상품의 판매 촉진에 힘쓰고 있다. 무라벨 생수, 재사용이 가능한 R-PET(Recycled PET) 원단의 축산용 보냉백, 사탕수수로 만든 종이를 사용한 동물복지인증 계란 출시 등 친환경 포장재 상품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 다양성 확보의 중요성 강조하며 파트너사의 ESG 활동도 적극 지원
롯데는 지난해 11월 17일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서 ‘2023 다양성 포럼’을 개최했다. 세대, 장애, 성별, 글로벌 등 다양성 확보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2023 다양성 포럼'의 슬로건은 "다양성 안에서 소속된다(We Belong in Diversity)"로, 다양성의 포용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소속감과 연결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포럼 참석자들은 다양성에 대한 전문가 강연부터, 대담 및 참여형 연극 등을 통해 의견을 교류했다.
롯데는 2013년에 ‘롯데그룹 다양성 헌장’을 제정하고 성별, 세대, 장애, 국적 등 4대 영역에서 다양성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2022년 기준 여성 신입사원은 10년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여성 간부는 5배 이상 늘었다. 그룹 내 장애인 고용률은 법정 의무고용률을 상회하여 유지 중이며, 약 26개국에 진출해 현지 직원 4만여 명을 고용하고 있다.
롯데는 2019년부터 일부 계열사를 중심으로 ‘파트너사 ESG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ESG 경영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은 ESG 경영 체계 도입이 어렵기 때문이다. 롯데가 최근 5년 동안 ESG 노하우를 전수해 준 파트너사는 총 253곳이다. 이 가운데 124개 기업이 동반위로부터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받았다. ESG 우수 확인서를 받은 중소기업은 4개 시중은행 금리 우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수출 지원사업 참여 우대 등 혜택을 받는다. 특히 글로벌 업체들이 사회적 책임과 윤리 실천 등 ESG 경영 준수 여부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ESG 우수 기업 확인서’는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파트너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고자 환경성적표지 인증 컨설팅과 ESG 경영 컨설팅 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있다. 2021년부터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업해 캐릭터 전문숍 ‘크림스토어’를 토이저러스 3개점(제타플렉스, 은평점, 김포공항점)에서 운영중이다. 해당 매장에서는 총 50여개의 중소 콘텐츠 기업과 30여명의 작가가 참여해 기획한 캐릭터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에 업계 최초로 중소기업 관광기념품을 판매하는 한국문화상품관 ‘보물(BOMUL)’을 오픈, 중소기업과 전통문화 예술가들에게 상품 홍보 기회도 제공했다.
롯데이커머스도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관련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에 힘쓰고 있다. 21년부터 70여개의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제휴를 맺고, 약 1만개사 우수 중소상공인을 발굴해 롯데온 입점을 도왔다. 지난해에는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80여 개의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 콘텐츠 제작·온라인 기획전 노출·할인 쿠폰 금액 지원까지 매출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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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에서 친환경 포장재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 고객의 모습. [사진=롯데지주] |
◆ 고객과 파트너사에 이어 주주와의 신뢰 형성에도 적극 힘써
롯데는 거버넌스 측면에서도 선진 지배구조 정착, 주주가치 제고, 준법·윤리경영 실천, 리스크 관리강화를 위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 준법경영 선포 후, 2017년에는 컴플라이언스 핵심 내용을 담은 준법경영 헌장을 제정하며 준법경영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지난해 9월 15일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했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관련 국제표준으로, 규범준수경영 계획 수립과 실행·유지관리 및 개선 등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여부를 평가한 후 부여하는 글로벌 인증이다. 롯데지주는 모든 부서의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통제 목표를 수립하는 등 ISO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룹 내 모든 임직원들에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납품업체와의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행위 근절 활동 및 계열사 내부 활동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케미칼을 비롯해 총 10개 계열사도 'ISO 37301'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롯데지주는 더 많은 계열사들이 'ISO 37301'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연 1회 계열사 컴플라이언스 담당자들을 모아 그룹 컴플라이언스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준법 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컴플라이언스에 관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업무 가이드라인을 수립·배포하고 있다.
롯데는 지난 3월 경영 투명성 강화와 주주와의 신뢰 형성을 위해 ‘사외이사 이사회 의장’ 제도를 두 개 계열사(롯데GRS, 대홍기획)에 도입했다. 이사회의 독립성과 견제 및 균형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의 분리는 ESG 경영에서 이사회의 독립성을 대표하는 핵심지표 중 하나이다. 사외이사 의장은 사내이사 의장과 동일하게 이사회를 소집하고 진행을 주관할 수 있으며, 대표이사의 경영활동 전반을 견제·감독할 수 있다.
10개 상장사 에는 ‘선임사외이사 제도’도 도입했다. 선임사외이사 제도는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을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사외이사를 임명해 균형과 견제를 도모하는 제도다. 선임사외이사는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되는 사외이사회를 단독으로 소집할 수 있으며, 경영진에 현안보고 요구 및 의견을 제시하는 중재자 역할을 해 경영진을 견제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맡는다. 롯데는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상장사에 선제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거버넌스 체제를 개편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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