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일유업 자회사 매일헬스뉴트리션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인 ‘구아검가수분해물(Sunfiber: 썬화이버)’를 적용한 '혈당·장 건강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 혈당과 콜레스테롤이 개선되는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매일헬스뉴트리션이 새롭게 출시한 ‘셀렉스 썬화이버 당솔브’ 제품을 통해 현대인의 주요 건강 고민인 혈당과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직원 복지 차원에서 기획되었다. 연구기간은 2024년 11월부터 2025년 3월까지 약 5개월간 실시했으며, 프로젝트 참여에 동의한 매일유업 평택공원 임직원 28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  | 
| ▲ [사진=매일유업] | 
평소 구내식당에서 제공하던 식단은 그대로 유지하되 밥을 지을 때 '썬화이버'만 추가하였는데, 프로젝트 전후 건강검진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참가자들의 건강 지표는 뚜렷하게 개선되었다. 프로젝트 참여 전과 비교해 공복혈당이 100mg/dL 이상인 전당뇨·당뇨군의 혈당 평균 수치는 7mg/dL 감소했으며, 총 콜레스테롤이 200mg/dL 이상인 고콜레스테롤 위험군의 콜레스테롤 평균 수치는 15mg/dL 내려가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평소 관련 의약품을 복용하거나 참여율이 저조했던 인원은 결과 분석에서 제외하여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였다. 이번 프로젝트 결과는 지난 10월 3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25년 국제심포지엄 및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사막의 보물'이라 불리는 구아콩에서 추출한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장내 유익균의 먹이 역할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원료다. 미국 FDA GRAS(원료안전성) 인증을 받았으며, SCI급 논문 140편 이상에 관련 연구가 등재된 원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장내 유익균 증식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4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는 매일헬스뉴트리션이 '셀렉스 썬화이버 당솔브' 제품을 통해 구아검가수분해물을 선보이고 있다.
‘셀렉스 썬화이버 당솔브'는 구아검가수분해물 100%를 함유한 4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으로, 하루 1스푼(6.25g)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열과 PH에 강해 무색·무맛·무취로 물과 음료, 음식 등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뜨거운 차나 커피, 밥을 지을 때도 추가하면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릴 수 있다.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자는 “이번 구아검가수분해물을 활용한 임직원 대상 프로젝트는 운동이나 생활습관을 크게 바꾸지 않아도 일상적인 식단에 적용했을 때의 건강 변화를 관찰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데이터를 꾸준히 확보하여 국민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