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0만건 리뷰 분석...무신사, 'AI 후기 요약' 서비스 론칭

패션뷰티 / 심영범 기자 / 2026-02-12 15:49:25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방대한 상품 리뷰를 요약 제공하는 ‘AI 후기 요약’ 서비스를 선보였다. 누적 2100만 건에 달하는 실사용 후기를 분석해 핵심 정보만 추려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이번 서비스는 무신사 스토어 내 최근 2년간 축적된 리뷰 데이터를 AI가 직접 분석·정제해 고객의 탐색 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획됐다. 무신사에는 연간 약 1152만 건의 후기 데이터가 생성된다. 월평균 약 96만 건 수준이다.

 

▲ [사진=무신사]

 

회사는 방대한 리뷰 가운데 고객이 ‘핏’, ‘소재’ 등 핵심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AI 요약 기능을 상품 상세 페이지(PDP) 후기 영역 상단에 배치했다.

 

카테고리 특성에 맞춘 요약 기능도 적용했다. ‘장단점 요약’을 통해 긍정 평가뿐 아니라 ‘참고할 점’ 등 보완 요소도 함께 제공한다. 의류 카테고리별로는 바지의 경우 ‘사이즈·핏·신축성’, 아우터는 ‘디자인·보온성·소재’ 등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보를 정리한다.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하는 구조도 구축했다. 고객은 AI 요약 결과에 대해 ‘도움돼요’ 또는 ‘별로예요’로 평가할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는 향후 AI 모델의 문장 생성 고도화와 정확도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론칭 후 5일간 이용 고객의 약 80%가 ‘도움돼요’를 선택했다”며 “현재 베타 테스트 단계로,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모델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쇼핑 편의를 높이는 AI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오늘의 이슈

포토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