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경연대회 ‘CoCreate Pitch’를 총상금 100만 달러 규모로 확대 개최한다. 국내 참가 기업에도 본선 진출 기회가 열려 주목된다.
알리바바닷컴은 27일 ‘세계 중소기업의 날(World MSME Day)’을 맞아 자사의 연례 플래그십 행사 ‘CoCreate 2025’를 발표하고, 해당 행사 내 핵심 프로그램으로 ‘CoCreate Pitch’를 소개했다. 본 대회는 오는 9월 4~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11월 14일 영국 런던에서 각각 본선이 열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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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리바바닷컴, 총상금 100만 달러 ‘CoCreate Pitch’ 대회 개최 |
이번 경연은 글로벌 중소기업과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 중심 피칭 대회로, 참가자들은 혁신성, 시장성, 실현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받는다. 최종 선발 기업은 라스베이거스 행사 현장에서 투자자 및 업계 리더 앞에서 직접 피칭을 진행하게 된다.
총상금은 100만 달러 규모로, 각 행사에서 선발된 그랜드 챔피언 2인에게는 각각 20만 달러(현금 50%, 알리바바닷컴 소싱 크레딧 50%)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20명의 수상자에게 최대 4만 달러 상당의 상금이 주어질 예정이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알리바바닷컴의 AI 기반 소싱 툴, 글로벌 공급업체 네트워크,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되며, 경연은 약 2~4개월 간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가린다.
국내 참가 희망 기업은 30초 분량의 제품 소개 영상을 인스타그램 또는 틱톡에 #CoCreatePitch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고, @Alibaba.com_official 계정을 태그하면 된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지원도 가능하다.
알리바바닷컴은 이번 대회를 통해 중소기업의 혁신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동시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쿠오 장(Kuo Zhang) 알리바바닷컴 대표는 “피칭 경연은 CoCreate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세계 각지의 창의적인 제품 아이디어와 창업 정신을 무대 위에서 조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알리바바닷컴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발 주문량은 전년 대비 30% 증가했으며, 신규 등록한 수출업체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80% 증가하는 등 한국 시장의 성장세도 두드러지고 있다. 회사는 CoCreate 행사를 통해 이러한 흐름을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리즈 왕(Liz Wang) 글로벌 상업 전략 총괄은 “중소기업의 회복력과 실행력은 알리바바닷컴이 추구하는 글로벌 파트너십의 핵심”이라며 “알리바바의 공급망, AI 툴, 자금 지원 프로그램이 이들의 성장을 돕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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