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위메이드(대표 장현국)가 팬토큰(Fan Token) 2.0 대규모 업데이트를 4일 실시했다. 팬토큰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에서 제공 중인 크리에이터 후원 시스템이다.
2.0 버전은 크리에이터와 팬 간 소통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도록 팬토큰의 활용도를 높였다. 또 팬토큰 이코노미(Fan Token Economy)의 거버넌스(Governance, 결정권)를 크리에이터로부터 팬에게 옮겨 공동성장의 가치를 공고히 했다.
크리에이터는 위믹스 플레이에서 자신만의 멤버십 NFT를 발행할 수 있다. 멤버십 NFT를 보유하면, 위믹스3.0 기반 탈중앙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파피루스(PAPYRUS)’를 통해 팬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혜택도 제공된다. 멤버십 NFT는 크리에이터의 팬토큰으로 구입 가능하다.
팬토큰의 첫 번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글로벌 인플루언서이자 블록체인 게임 스트리머 머틀 사로사(Myrtle Sarrosa)는 올해 멤버십 NFT를 매달 10개씩 선보일 예정이다. 머틀 사로사의 1월 멤버십 NFT는 위믹스 플레이의 NFT 옥션 서비스 드롭스(Drops)에서 판매한다.
![]() |
이와 함께, 팬토큰이 민팅되는 공간 '볼트(Vault)'의 운영 구조도 변경됐다. 기존에는 추가 민팅된 토큰을 크리에이터가 직접 인출해 판매하며 공급을 담당했다. 2.0 버전에서는 팬이 직접 민팅 시 가격 또는 시장가 중 더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공급 권한을 갖는다.
또 위믹스 생태계에서 추진 중인 옴니체인 전략에 따라, 팬토큰은 위믹스3.0 메인넷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보다 다양한 네트워크와 연결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기존 팬토큰은 위믹스 플레이 공식 사이트에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다.
팬토큰 2.0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는 위믹스 플레이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팬토큰은 위메이드가 작년 1월 25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선보인 신개념 후원 시스템이다. 토큰 구매와 보유를 통해 크리에이터를 후원하고, 함께 성장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