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영양, 맛있는 풍미!" 산양유 시장 뜨겁다

생활경제 / 이동훈 / 2024-06-27 14:45:10
고트맘·고트뮨·하이밀크 등 건강한 소비 타고 출시
웰빙식품 각광, 단 함량 표시 의무화 등 법 개선 필요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저출생·고령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한 영양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단백질,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산양유가 새로운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산양유는 모유와 가까운 영양성분으로 우유보다 소화가 쉽고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아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아토피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위험성이 거의 없을 정도로 안전하다.

특히 자연방목해 풀을 먹고 자란 동물들이 사료를 먹고 자란 동물들보다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더 높고, 오메가-3:오메가-6 비율이 적정하며, 비타민A, 비타민E, 공액 리놀레산 함량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 건강하 삶을 바라는 웰라이프 소비자들이 급증하면서 산양유 시장이 뜨겁다.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 1984년 세계 최초로 산양분유를 개발한 뉴질랜드 데어리고트이다. 데어리고트는 뉴질랜드 방목축산 목장주 70여명이 조합을 이룬 곳이다. 이들은 데어리고트의 강령에 따라 뉴질랜드 또는 호주에서 재배 및 제조되고, 유전자 변형이 없는 사료를 쓴다. 2012년에는 유럽식품안전국(EFSA)의 까다로운 인증 조건을 충족했다.

이처럼 산양유 장점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산양유 파우더 제품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었다.

일동후디스의 성인 분유 브랜드 ’하이밀크‘, 푸르밀의 뉴질랜드 전문 산양유 브랜드 ‘고트맘’, 건강식품기업 위붐코리아의 뉴질랜드 전문 산양유 브랜드인 ’고트뮨‘ 등 국내 식품업체들도 산양유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산양유 시장은 앞으로 빠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Straits Research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산양유 시장 규모는 130억 달러 규모(한화 18조 427억원)였으며, 2031년에는 237억 달러 (32조 8813억)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저출생·고령화 사회 진입,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소비자들의 식생활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 결과이다.

그러나 산양유 시장이 크기 위해서는 관계 법안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일부 산양유 제품에 유크림, 탈지분유 등 우유성분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함량 표시가 거의 없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함량이 얼마인지 알 수가 없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 표시기준상 제품 주성분을 제품명으로 사용할 경우 해당 원료 함량만 표기하면 제품명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산양분유도 핵심 주성분인 산양분유 고형분 함량이 50% 미만으로 제조회사별로 2배 이상 차이가 난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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