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호남고속鐵 2단계 특수공법 ‘장대교량 상판 거치’

철도·교통 / 문기환 기자 / 2025-05-29 14:10:09
40M 경간 PSM 공법 적용 최초 사례…철저한 안전관리로 고품질 철도건설 추진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건설사업’의 함평고가 등 5개 교량(4.3km)에 PSM(Pre-cast Span Method) 공법을 적용한 첫 상판을 거치했다고 29일 밝혔다.

 

▲호남고속철도2단계 제2공구 PSM 공법 적용 함평고가 교량상판 거치 현장 전경

5개 교량은 함평고가, 신계고가, 용월교, 노송교, 신송교 등이다. 

PSM 공법은 건설 현장 인근 별도의 제작공장에서 1경간(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 단위(40m기준 1100t)로 상판을 제작한 후 특수장비로 운반해 현장에서 즉시 타설하는 공법이다.


체계적인 공정관리를 통해 균일한 콘크리트 품질을 확보하고, 1경간에 약 한 달가량 소요되던 작업 기간을 3~4일로 단축하여 공사 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SM 공법 설명 및 현장 전경 사진

정기연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장은 “PSM 공법은 경부선 등 대규모 철도 건설사업에 적용돼 기술력과 안전성이 입증된 바 있으며, 40m 경간 적용은 국내 최초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며 “철저한 품질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을 통해 고품질 호남고속철도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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