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 캐릭터 표정이 노림수?…농심, 신라면 신제품 선정성 논란

유통·MICE / 김형규 / 2023-01-17 11:53:05
일부 누리꾼, 신라면 제페토 여성 캐릭터 ‘선정적’
농심 “매운맛을 표현했을 뿐, 다른 의도 없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농심이 최근 출시한 신라면 신제품의 표지 여성 캐릭터가 선정성 논란에 휩싸였다.


농심은 지난달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손잡고 기존 신라면보다 3배 매운맛을 강조한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을 한정 출시했다. 하지만 출시 이후 제품 표지에 그려진 여성 제페토 캐릭터가 선정적인 표정을 짓고 있다는 의견이 나오며 논란이 불거졌다.
 

▲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 캡처

 

이 제품 표지에는 제페토의 대표 캐릭터 중 하나인 ‘제희’가 과장된 표정으로 매운맛을 표현하는 모습이 담겼다. 제희는 얼굴에 홍조를 띄고 입을 벌린 채 눈이 풀린 듯한 모습으로 묘사됐다.

일부 누리꾼들은 이를 두고 일본 성인 만화에서 성적 흥분을 왜곡해 묘사하는 요소 ‘아헤가오’(アヘ顔)를 연상시킨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아헤가오는 여성 얼굴의 홍조를 강조하고 입을 벌리고 동공이 풀린 듯한 표정으로 그려지는데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의 제희가 이와 비슷하게 묘사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같은 논란은 지난 13일경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신라면컵 신제품 캐릭터ㄷㄷ’이라는 게시글이 올라오면서부터다. 글쓴이는 제품 진열 사진을 게재하며 “뭔가가 떠오르는 건 기분 탓인가”라고 의문을 표했다.

해당 게시물 댓글 창을 통해 누리꾼들은 “저기에 구멍 내지 마라”, “아헤가오라고 당당하게 말해”, “노렸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 누리꾼은 “사람은 저 자세로 제품에 안 실을 텐데 담당자가 제페토는 만화 캐릭터란 인식을 갖고 있어서 저렇게 올린 듯”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네이버Z가 운영하는 제페토는 10대 이용자가 특히 많다고 알려진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일각에선 해당 제품의 제희 캐릭터도 10대 소녀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특징인 만큼 기획 단계에서 더욱 신경 썼어야 했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제조사인 농심 측은 이에 대해 특정 의도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농심 관계자는 “내부 컨펌 당시에도 (해당 캐릭터 디자인이) 이상하다는 반응은 전혀 없었다”며 “캐릭터는 따로 의도를 가지고 그런 건 아니고 그냥 매운 모습을 표현하다 보니 그렇게 표현이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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