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출시 15주년을 맞았다.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석)은 2010년 6월 앱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주문 수 65억 건, 누적 거래액(GMV) 153조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배민은 음식점 전단지를 대체하는 안내 앱으로 출발해, 외식업계의 비효율적인 광고 구조를 개선하며 업주와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왔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을 기반으로 배민은 ‘음식 배달’의 대명사로 자리잡으며, 국내 대표 O2O 플랫폼으로 도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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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민이 출시 15년간 누적거래약 153조를 돌파했다. |
배민의 성장세는 수치로도 뚜렷하다. 2012년 12월 월간 주문 건수는 200만 건 수준이었으나, 2021년 8월에는 처음으로 1억 건을 돌파하며 9년 만에 50배 증가했다. 이 기간 동안 누적 주문은 약 65억 건에 달한다.
음식점의 연간 매출에 해당하는 거래액 또한 가파르게 증가했다. 2015년 1조 원을 넘어선 이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25년 기준 누적 거래액은 153조 원을 돌파했다.
현재 배민에는 약 30만 개 가게가 입점해 있으며,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2,100만 명을 웃돈다. 누적 외식업주 수는 120만 명에 달한다.
배민은 음식 배달을 넘어 쇼핑·장보기·퀵커머스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2023년에는 업주와 소비자 비용 부담을 낮춘 ‘알뜰배달’을 도입했고, 라스트마일 혁신을 위한 로봇 배달 서비스도 서울 일부 지역에서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배민은 AI 기술을 통해 최적의 라이더를 연결하고, 로봇 배달 등 미래형 기술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향후에는 실시간으로 원하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대체 불가능한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계획이다.
외형 성장에 그치지 않고 상생 경영에도 주력해왔다. 2023년 3월, 우아한형제들은 2030년까지 2,000억 원 규모의 사회적 투자 계획을 담은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발표했다.
해당 계획에는 ▲외식업주의 성장 지원 ▲라이더의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 ▲온실가스 감축 등 친환경 배달 확산 방안이 포함돼 있다.
올해 2월부터는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의 합의에 따라 중개수수료를 최저 2~7.8%로 낮춘 상생요금제를 시행 중이다. 지난 19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업주 단체와 함께 중소주문 차등 수수료 지원 등의 추가 상생안을 발표했다.
최근 3년간(2022~2024년) 납부한 법인세만 5,000억 원 이상이며, 2022년에는 국내 배달 플랫폼 최초로 ‘고액 납세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출시 15주년을 맞아 배민은 새로운 미션도 공개했다. 전 임직원이 참여한 전사 행사에서 발표한 미션은 ‘세상 모든 것이 식지 않도록’. 이는 고객의 감정과 설렘이 ‘제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적의 연결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김범석 대표는 “외식업주, 고객, 라이더 등 모두의 신뢰와 동행이 있었기에 15년 간 배민이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모두가 연결되고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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