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셀트리온이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 260억 원, 영업이익 3,010억 원의 잠정실적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3%, 영업이익은 44.9% 증가하며 역대 최대 3분기 매출과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동시에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29.3%로, 수익성 개선이 뚜렷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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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트리온, 3분기 영업이익 3,010억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
이번 호실적은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제품 판매가 안정적으로 이어진 가운데, 고수익 신규 제품군의 매출 확대가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피하주사제형)’를 비롯한 신규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1% 늘었으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2%에서 54%로 확대됐다.
올해 3분기 미국과 유럽 시장에 새롭게 출시된 ‘스토보클로-오센벨트’(데노수맙)와 ‘옴리클로’(오말리주맙)는 판매 첫 분기부터 500억 원 이상 매출을 올리며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입증했다.
또한, 셀트리온헬스케어와의 합병에 따른 일회성 영향이 대부분 해소되며 매출원가율이 39%로 전년 대비 9%포인트 하락, 구조적 원가 개선세를 보였다.
이는 ▲고원가 재고 소진 ▲생산수율 향상(TI·Titer Improvement 효과) ▲개발비 상각 종료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향후 영업이익률 확대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전망이다.
셀트리온은 연말 이후에도 고수익 제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연내 ‘아이덴젤트’(애플리버셉트) 등 신규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추가 출시해 영업 시너지 및 전 제품 매출 확대를 추진한다.
한편, 최근 셀트리온은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 릴리(Eli Lilly)의 미국 뉴저지주 브랜치버그 바이오의약품 공장을 인수하며 현지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이번 인수는 미국 내 관세 리스크 해소와 함께 릴리와의 CMO(위탁생산) 계약 체결을 통해 생산 효율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합병에 따른 영향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정상화된 원가율 기반의 안정적 이익 구조가 확립됐다”며 “연말에도 유럽 등 주요 시장에 신규 고수익 제품을 추가 출시해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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