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신승민 기자] SK텔레콤은 AI 서비스 ‘에이닷(A.)’에 ‘노트’와 ‘브리핑’ 등 신규 서비스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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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SK텔레콤] |
이번에 선보이는 노트와 브리핑은 고객들이 생활속에서 자주 필요로 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다.
에이닷 노트는 회의나 강의, 상담 등 일상에서의 음성을 AI가 실시간으로 받아쓰고 요약해주는 서비스다.
서비스에 적용된 AI기술은 단순히 음성을 인식해 받아쓰는 것이 아닌 문맥에 맞춰 자연스러운 문장 형태로 보정하거나 문서의 형태로도 만들 수 있다. 내용 중 이해되지 않는 개념이나 낯선 용어가 나올 경우 AI를 통한 웹검색으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녹음 종료 후에는 ▲요점 정리 ▲회의록 ▲강의 노트 가운데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해당 형식에 맞춰 중요한 키워드와 주제어를 중심으로 내용을 묶어 정리해 준다.
완성된 노트의 공유도 쉽고 편리하다. 공유 기능을 켜면 링크 주소가 생성, 공유하고 싶은 대상에게 전달하면 된다. 공유된 노트에는 녹음파일을 제외한 노트 제목, 작성 일시, 녹음 길이, 참석자 정보, 받아쓰기 내용, 실시간 요약 등이 포함된다.
공유 시엔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이 비밀번호는 언제든 수정 가능하다. 공유를 끄면 곧바로 링크는 비활성화되고, 외부에서 노트 내용을 열람할 수 없다. 저장은 PDF 파일 형태로, 녹음 파일과 함께 이뤄진다.
SKT는 에이닷 노트 서비스를 에이닷 앱과 PC 웹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이용자들의 활용 편의를 최대한 높인다는 계획이다. 오픈 베타 형태로 제공되는 노트는 1회 녹음 당 최대 100분, 월 600분 분량이 제공된다.
에이닷 브리핑은 사용자의 일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브리핑 서비스는 원하는 고객에 한해 직접 요청 없이도 상황과 맥락을 고려, 선제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하루를 시작할 때 이용자의 정해진 일정에 따른 동선별 날씨나 관심사 기반의 콘텐츠를 추천한다.
SKT는 해당 서비스의 특성상 한 번의 브리핑이 아닌 이전 브리핑 이력과 사용자의 반응과 피드백을 기억해 점점 더 정밀하고 개인화된 나만의 AI 서비스로 진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브리핑 서비스는 에이닷 이용자 가운데 선착순 2만 명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SKT는 올 하반기 중 에이닷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 사용자의 반응과 사용 의견 등을 확인하고 적용해 이르면 올해 내 정식 버전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김용훈 SKT 에이닷 사업부장은 “앞으로도 음성 기술과 고객 생활 패턴 기반으로 일상에서 혁신적 사용자 경험을 AI 기반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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