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알리익스프레스 “韓 시장에 1000억 투자…더 쉬운 직구 경험 제공할 것”

유통·MICE / 김형규 / 2023-03-09 15:10:51
인기 제품 초저가 제공…3~5일 빠른 배송 '초이스'
‘타오바오 컬렉션’ 도입…매일 10만 개 신상품 도입
연내 1000억여 원 규모 프로모션‧인프라 투자 계획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알리익스프레스의 임무는 한국 소비자를 위해 해외직구 쇼핑을 더욱 쉽게 만드는 것”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9일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 1000억 원 규모 투자 계획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 기조연설 중인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 [사진=김형규 기자]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초이스’와 ‘타오바오 컬렉션’ 서비스 론칭을 알리고 한국 시장 전략을 발표했다.

장 대표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많은 한국인이 해외직구를 이용하기엔 수많은 문제와 장벽이 존재한다”며 “알리익스프레스는 더 나은 해외직구 경험을 제공해 게임 체인저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올해 한국 마케팅과 물류 등 분야에 1000여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론칭하는 ‘초이스(Choice)’는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소비자를 위해 선별한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제품들을 초저가로 제공한다.

초이스 서비스는 해외직구임에도 3~5일 안에 받아볼 수 있는 빠른 배송 서비스가 특징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당일 또는 익일 배송도 지원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 같은 배송 인프라 확보를 위해 CJ대한통운과 손잡았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는 “CJ대한통운은 알리익스프레스의 전략적 동반자로서 국내 소비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알리익스프레스는 매달 1일에서부터 3일 사이에 ‘초이스 데이’를 진행하고 무료 배송과 무료 반품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 (왼쪽부터) 9일 알리익스프레스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김정우 네이버 쇼핑플랫폼 책임 리더(이사), 오승준 카카오페이 페이먼트그룹 그룹장,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 정형권 알리바바그룹 한국 총괄 대표 [사진=김형규 기자]

 

이와 함께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번 행사에서 ‘타오바오 컬렉션(TBC)’ 서비스도 소개했다. TBC는 한국 소비자들이 ▲데이트룩 ▲Y2K ▲글램룩 ▲오버사이즈 ▲바캉스룩 ▲오피스룩 등 스타일의 여성 의류를 초저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새로 추가한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을 진행해 왔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TBC의 정식 출시 이후 매일 10만 개의 신상품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타오바오 컬렉션' 패션쇼가 진행 중인 모습 [사진=김형규 기자]

 

이번 기자간담회에선 개막 행사로 ’5만 원 룩북’이라는 주제로 타오바오 컬렉션 의류들을 활용해 패션쇼를 열고 다양한 스타일을 소개했다.

행사장에 마련된 팝업 스토어에서는 여성 의류와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 다양한 TBC 제품을 전시해 현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QR코드를 읽어 즉석에서 구매할 수 있게 구성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의 첫 번째 전속모델인 배우 마동석의 TV 광고 영상도 최초로 공개됐다.

 

▲ 알리익스프레스의 첫 한국 전속모델 마동석 배우가 영상으로 인사말을 전하는 모습 [사진=김형규 기자]

 

한송이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마케팅 리드는 “마동석이 지닌 ‘친근하고 믿음직한 해결사’ 이미지가 해외직구를 더욱 쉽게 만들고자 하는 회사의 가치와 부합한다”고 모델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마동석 배우는 행사 중 인사 영상을 통해 “저를 통해 많은 한국 이용자분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알게 돼 간편한 해외직구 서비스를 이용하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정형권 알리바바그룹 한국 총괄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알리바바 그룹 산하 해외직구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에서 최초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유수의 파트너사들과 함께 한국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상품, 더 합리적인 가격, 더 빠른 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기조연설 중인 정형권 알리바바그룹 한국 총괄 대표 [사진=김형규 기자]

 

이날 행사장에는 김정우 네이버 쇼핑플랫폼 책임 리더(이사)와 오승준 카카오페이 페이먼트그룹 그룹장,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 등 알리익스프레스와 협력하는 국내 파트너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김정우 네이버 이사는 축사를 통해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시장 내 성장 가능성을 보고 지난 2019년부터 협력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각 사의 장점을 활용해 국내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오승준 카카오페이 그룹장은 “카카오페이는 지난 2020년 7월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는 등 알리익스프레스와 약 3년간의 여정을 함께 하고 있다”며 “알리익스프레스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길 기원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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