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국산 자동차 부문 1위에 아이오닉5, 2위는 아반떼가 선정됐다고 18일 발표했다.
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와 골든플래닛이 함께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산출된 결과다. 이번 국산 자동차 부문 K-브랜드지수는 지난 3월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온라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 |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K-브랜드지수’ 국산 자동차 부문 1위에 아이오닉5, 2위는 아반떼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 국산 자동차 부문 TOP10 이미지 [사진=아시아브랜드연구소] |
국산 자동차 부문 K-브랜드지수 후보군은 2023년 완성차업계 판매 상위 30위 브랜드를 대상으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그랜저 ▲포터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아반떼 ▲봉고 ▲산타페 ▲레이 ▲셀토스 ▲캐스퍼 ▲투싼 ▲G80 ▲팰리세이드 ▲K8 ▲스타리아 ▲쏘나타 ▲토레스 ▲코나 ▲K5 ▲GV70 ▲GV80 ▲모닝 ▲트랙스크로스오버 ▲니로 ▲EV6 ▲아이오닉5 ▲렉스턴스포츠 ▲K3 ▲G90 등이다.
K-브랜드지수는 대한민국 각 부문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골든플래닛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산출된다. 퍼블릭(Public)·트렌드(Trend)·미디어(Media)·활성화(TA)·긍부정(PN) 인덱스의 가중치와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치가 서열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최고 빅데이터 전문기업 골든플래닛과 공동으로 분석한 ‘K-브랜드지수’ 국산 자동차 부문에서 현대차 아이오닉5가 1위을 차지했다”며 “총 5개 인덱스에서 모두 상위권에 올라 대한민국 대표하는 국산자동차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또 “지난해 사상 처음 국산 친환경 차량 수출실적이 70만대를 넘긴 가운데 글로벌시장에서 아이오닉5 등 하이브리드차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며 “다만 이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수치는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