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공백 메우는 통합 육아 서비스 ‘아워스팟’, 누적 이용 아동 2000명 ↑

중기·벤처 / 이하늘 기자 / 2025-07-22 16:12:30

[메가경제=이하늘 기자] 초등 방과 후 돌봄 공백을 해결하는 통합 육아 서비스 ‘아워스팟’이 지역 기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워스팟은 서울 마포구 염리초와 한서초 인근에 운영 중인 2개 지점의 누적 이용 아동 수가 2000명(중복 포함)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 사진=아워스팟

 

육아 스타트업 아워스팟은 픽업, 돌봄, 공간 이용을 하나로 결합한 통합 육아 서비스로, 시범 운영을 거쳐 지난해 12월부터 현재의 멤버십 형태로 정착했다.


공간 이용 시간은 방과 후 2시간으로, 학원과 학원 사이의 공백 시간이나 부모의 퇴근 전까지의 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만들기, 독서, 학교 숙제 등을 자유롭게 수행한다.

특히 아워스팟은 국내 최초로 ‘회당 결제형 거리 기반 픽업 서비스’를 도입해 주목받았다. 필요한 날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로, 거리 기준으로 책정된 합리적인 요금을 통해 부모의 실질적인 부담을 낮췄다.

학부모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마포구 일대 초등 저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중 약 20%가 유료 이용자이며, 월간 멤버십 재가입률은 80% 이상에 달한다. 지역 커뮤니티에서는 ‘아세권’(아워스팟 + 역세권)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했다.

아워스팟의 차별화된 공간·구독 모델은 주목을 받으며, 대기업 및 지자체와의 협업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윤홍석·장지혜 아워스팟 공동대표는 “아워스팟은 단순한 보육 기능을 넘어, ‘방과 후 키즈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지향한다”면서, “장기적으로는 ‘1동네 1아워스팟’ 실현을 통해, 지역 단위의 필수 키즈 인프라로 자리잡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아워스팟은 국내 대표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컴퍼니빌딩 모델로 출범했으며, 지난해 9월 블루포인트 지분이 없는 별도 법인으로 분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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