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정호 기자]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가 과학 교육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수상한생선’의 D2C(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쇼핑몰 구축과 유튜브 쇼핑 연동을 지원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전문 교육 콘텐츠와 커머스를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 확장 사례로 평가된다.
‘수상한생선’은 전직 고등학교 생물교사 출신 김준연 대표가 운영하는 과학 교육 채널로, 실험과 탐구 중심의 콘텐츠를 통해 과학의 흥미와 본질을 전달하고 있다. 생물을 직접 관찰·해부하며 탐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식으로 생명과학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 |
| ▲ <사진=카페24> |
대표 콘텐츠인 ‘당신이 멸치에서 보지 못한 것들’ 영상은 멸치 해부 과정을 다뤄 단일 영상 조회수 692만회를 기록하며 주목받았다. 이를 계기로 채널은 빠르게 성장해 현재 구독자 수 66만7천 명, 누적 조회수 3억3,400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립대 생물교육연구실과 협업해 멘델의 완두콩 교배 실험, 초파리 유전 실험 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고전 실험 콘텐츠도 선보였다.
카페24는 수상한생선의 공식 D2C 쇼핑몰 ‘수상한 생물연구소’ 구축을 지원하고,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해 유튜브 채널과 쇼핑몰을 연동했다. 이를 통해 채널 내 ‘스토어’ 탭과 영상 콘텐츠에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도록 해 구매 전환 효율을 높였다.
시청자는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관련 상품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바로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콘텐츠에 대한 신뢰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구조를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수상한생선은 유튜브 채널과 D2C 쇼핑몰을 통해 과학 도서를 판매하고 있다. 대표 상품은 2023년 출간한 ‘수상한생선의 진짜로 해부하는 과학책’과 지난해 출간한 ‘숏과서’다. ‘숏과서’는 ‘숏폼처럼 재밌는 과학교과서’라는 콘셉트로, 교과서 속 실험을 실제 영상으로 촬영해 QR코드 형태로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김준연 수상한생선 대표는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로서 책과 교육 자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이 마련돼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직접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크리에이터는 콘텐츠 생산자를 넘어 신뢰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며 “카페24는 전문성과 진정성을 갖춘 크리에이터들이 커머스를 통해 가치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