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장벽 낮추는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 D2C 전략 SME 기술 지원

통신·미디어 / 정진성 기자 / 2023-10-30 09:36:35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운영하는 커머스솔루션마켓이 AI 솔루션에 대한 판매자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고유한 브랜드를 세워 온라인 사업을 키우고자 하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D2C 전략 수행에 도움을 주는 사례들이 확인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 '소비자조사솔루션' 설문 생성 화면. [이미지=네이버]

 

현재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는 하이퍼클로바 같은 초대규모 AI가 적용된 솔루션부터 각종 자동화 작업을 지원하는 61가지 기술 솔루션들이 공개돼 있다. CS 업무 효율을 향상시켜주는 ‘클로바 라이브챗’이나 우수한 리뷰를 상품 페이지에 활용해 구매 전환을 이끄는 ‘리뷰 노출 AI 매니저’ 등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기술 솔루션에 대한 SME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내 고객과 내 사업을 보다 상세하게 알 수 있는 소비자조사나 데이터 분석 솔루션들도 다양하게 추가돼, 판매자들이 보다 세밀한 D2C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 확장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거나 전문 인력을 요하는 영역들에 대해서도 기술 솔루션을 통해 해당 업무들을 대신할 수 있고, 그 사이에 판매자들은 상품과 서비스 품질에 더욱 집중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6월 론칭한 ‘소비자조사솔루션’은 스마트스토어 이용자 대상으로 고객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툴로, 품이 많이 드는 조사 업무를 실행하고 결과 분석까지 돕는다. 고객 타겟팅과 맞춤 응답 수집도 가능하여 신상품 개발이나 서비스 품질 개선에 참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9월 기준 솔루션 론칭 이후 구독자 수가 평균 30% 넘게 늘며 호응을 얻고 있다.

 

비건 빵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정지석 '안낭시에' 대표는 '소비자조사솔루션'을 통해 다음 신제품 메뉴에 대한 고객의 생생한 피드백에 따라 메뉴를 전격 수정하기도 했다. "'소비자조사솔루션' 덕분에 판매자가 팔고 싶은 상품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메뉴를 알게 됐고, 연령대에 따라 필요한 성분 함량까지 고민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데에 큰 도움을 얻었다"고 말했다. 

 

최신 리뷰와 긍정 리뷰로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리뷰 노출 AI 매니저'도 9월 기준 전월 대비 30% 이상 구독자 수가 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가죽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조진석 '리나 인버슨 대표는 "좋은 리뷰를 AI가 직접 골라 예쁘게 배너 디자인까지 해주니 리뷰를 통한 구매가 늘고 있다"면서 스토어 유입·리뷰·수요 데이터를 분석해 운영 중인 상품의 문제점을 짚어주는 '상품진단솔루션'과 함께 사용했을 때 매출 유지와 관리에 큰 역할을 해주는 솔루션이라며 적극 추천했다. 

 

이건웅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연구팀이 ‘커머스솔루션마켓의 기술적 지원에 따른 스마트스토어의 성장효과’를 분석한 결과, 클로바MD 상품추천 관련 솔루션*들을 구독해 이용하는 경우, 일평균 상품 노출수 27%, 클릭수 25%, 기여결제액은 12%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생산 비건 가죽제품 브랜드를 운영하는 임지훈 '파도오브서울' 대표는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을 애용하고 있다. "거의 혼자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 매우 바쁘지만, 센스있는 마케팅 문구를 살갑고 정겹게 작성해 주어 타깃 고객들에게 스토어 소식과 혜택을 알리는데 믿고 맡길 수 있다"고 말했다.

 

정민 네이버 책임리더는 “온라인 사업체 하나를 운영할 때 판매, 마케팅, CS, 상품개발, 고객 관리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데, 일손이 부족한 SME 판매자와 내 브랜드를 키워보고 싶은 판매자를 중심으로 AI 솔루션을 활용한 스마트스토어 성장 사례가 확인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오늘의 이슈

포토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