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vs 김장호’ 뒤바뀐 선두 경쟁,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판도 변화

리서치&이슈 / 양대선 기자 / 2025-12-11 09:37:43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이강덕 포항시장이 선정됐다고 11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부문은 경상도 20개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2025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85만 203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부문은 1위 이강덕 포항시장에 이어 주낙영 경주시장(2위), 김장호 구미시장(3위), 조규일 진주시장(4위), 나동연 양산시장(5위), 최기문 영천시장(6위), 권기창 안동시장(7위), 강영석 상주시장(8위), 안병구 밀양시장(9위), 변광용 거제시장(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경상도 지자체장 부문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이 1위를 수성하며 정책 안정성에 대한 주민 신뢰도를 확인했다. 특히 나동연 양산시장의 상승세는 생활 정책 중심의 행정 메시지가 온라인 여론과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반면 일부 지자체장의 하락은 정책 추진력과 홍보 역량의 간극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경상권은 상대적으로 지자체장 순위 변동 폭이 적은 지역이지만, 이번 결과는 정책의 실효성보다 미래 변화의 방향성이 브랜드 경쟁력의 키워드로 부상한 것으로 평가된다. 지자체장의 소통 방식과 정책 공감대 형성이 향후 순위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글로벌 명품의 브랜드 가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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