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300회·오페라 주역 100회...바리톤 최종우 8월11일 '정클클' 출연

문화 / 민병무 기자 / 2021-08-08 22:32:00
정경 교수 진행하는 클래식 입문 EBS-FM 프로그램

매일 오전 11시 바리톤 정경 교수가 진행하는 EBS-FM ‘정 경의 클래식 클래식(정클클)’은 유쾌한 기분으로 들을 수 있는 긍정에너지가 가득한 클래식 입문 프로그램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클래식 음악을 스토리텔링을 통해 재미있게 소개함으로써 클래식 음악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준다.

 

▲ 바리톤 정경(왼쪽)이 진행하는 EBS-FM ‘정경의 클래식 클래식’에 바리톤 최종우 교수가 출연한다. [사진=정경의 클래식 클래식 제공]


매주 수요일 진행하는 ‘수요초대석’에서는 클래식 음악의 명사들을 초대해 음악과 인생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마련된다.

8월 11일 오전 11시에는 세계 각지에서 300여회의 콘서트와 100여 차례의 오페라 주역 가수로 활동하며, 대학교에서 후학 양성에 온 힘을 쏟고 있는 바리톤 최종우 교수가 출연한다.

최종우 교수는 현재 한세대학교 예술학부 성악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오페라, 오라토리오, 여성합창 지휘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학창시절부터 각종 콩쿠르에 도전하며 수차례의 입상 경력을 쌓았다.

대학 시절부터 주요 민간 오페라단의 정기 공연에 비중 있는 역할로 출연한 그는 93년 예술의전당 오페라 하우스 개관기념으로 열린 국립오페라단의 정기 공연 오페라 ‘마농 레스코’의 주역 오디션에 합격해 비유학파로서는 드물게 국립오페라단의 주역으로 데뷔하기도 했다.

더욱 폭넓은 공연을 이어 가고자 이탈리아로 유학을 떠난 그는 그곳에서도 여러 콩쿠르에 출전하며 학구적인 열정을 늦추지 않았다.

자코모 라우리 볼피 국제 콩쿠르 우승, 비오띠 발세시아 국제 콩쿠르 준우승 및 최우수 베르디 가수상을 수상했고, 호세 카레라스와 미렐라 프레니 등 수많은 대가들을 배출해낸 파르마 베르디 국제콩쿠르에서 동양 남성 최초의 우승을 거머쥐게 되었다.

특히 스페인이 낳은 세계적인 테너 호세 카레라스를 기념하는 국제 호세 카레라스-줄리안 가야레 성악콩쿠르에서 동양인 최초로 우승을 하여 스페인 팜플로나 가극장에서 ‘리골레토’의 주역으로 스페인의 자존심인 레알 마드리드 필하모닉과 협연했다.

유럽 음악 아카데미아 졸업 후 제노바 왕립 음악 아카데미아 최고 오페라 가수 과정에 입학, 라 스칼라 오페라극장의 수석 음악 코치 R. 네그리의 제자가 되어 더욱 폭넓은 오페라 레퍼토리를 쌓았다. 이후 한국에서도 다시 활동을 시작하며 한국 오페라단의 ‘리골레토’, 서울시립오페라단의 ‘맥베드’ 한국 초연, 국립오페라단의 ‘오텔로’ 등에서 주역으로 호연했다.

이탈리아와 일본, 스페인, 프랑스, 독일, 미국 등에서 300여 회의 콘서트와 100여 차례의 오페라 주역 가수로 활동했으며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내한 공연에서 협연자로 출연했다. 지금도 국내외의 수많은 교향악단과 협연을 이어가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그는 끊임없이 노력하는 연주자로 관객 곁으로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애쓰고 있다.

‘정클클’에서는 국내외의 수없이 많은 무대에서 천재성을 보여주었던 최 교수를 초대해 제10회 대학가곡제에서 최우수 가창상을 받은 이야기를 비롯해서 한국음악협회 해외파견콩쿠르 우승으로 병역 면제를 받은 일은 물론 오페라 무대에서 겪었던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음악가로서의 꿈 등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정클클’은 오페라마(OPERAMA) 장르의 개척자이자 세상과 클래식을 연결해주는 클래식 유나이터인 정경 교수가 진행하고 있으며, 가벼운 마음으로 클래식 음악을 듣고 좋아할 수 있도록 위로와 힐링을 주는 클래식 입문 프로그램이다.

11일 이후로는 플루티스트 조성현(연세대 교수), 클래식 기타리스트 박규희, 첼리스트 송영훈, 더블베이시스트 성민제, 지휘자 장윤성(서울대 교수), 소프라노 오은경(세종대 교수), 지휘자 성기선(이화여대 교수), 바리톤 정록기(한양대 교수), 지휘자 차인홍(미국 라이트주립대 교수) 등 우리나라를 빛내고 있는 클래식계의 명사들이 출연할 예정이다.

‘정클클’은 매일 오전 11시 EBS FM(수도권 기준 104.5MHz), EBS 인터넷 라디오 '반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반디’ 등을 통해 들을 수 있다.

 

[메가경제=민병무 기자]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