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무보, 방산수출 협력사에 수출금융 지원

금융정책 / 정진성 기자 / 2023-10-19 07:59:21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KOTRA(사장 유정열)는 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이인호)와 공동으로 ‘폴란드 K9 수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산 중소기업 영풍전자에 수출파트너보증 1호 보증서를 발급했다고 19일 밝혔다. 

 

▲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진=연합뉴스]

 

이는 방위산업 육성과 방산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해 방산수출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수출금융 지원사업을 추진한 첫 지원 사례이다. 

 

‘수출파트너보증’은 방산 수출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 심사를 거쳐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협력사에 운전자금을 신속·간편하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KOTRA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KODITS)는 방산 협력사가 겪고 있는 고금리, 담보 부족 등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하여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주관으로 방위사업청, 한국무역보험공사, 신한은행, 경남은행 등 4개 기관과 방산수출 금융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의 후속 조치로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수출파트너보증 프로그램을 신설했고, KOTRA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는 수출파트너보증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방산수출 체계기업과 협업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프로그램의 시행단계를 지원했다.

 

‘수출파트너보증’을 통해 영풍전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체결한 계약금액을 기반으로 산정된 30억 원의 융자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업무협약에 참여한 은행에서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해 고금리 상황에서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오늘의 이슈

포토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