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알리익스프레스 수혜...강신호 대표 유임 가능성은

알리익스프레스 물량 증가 기대감
'직구 물량 강화' ICC 증설 추진

김형규

hgkim@megaeconomy.co.kr | 2024-01-05 08:41:09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CJ대한통운이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알리)의 국내 성장세 최대 수혜주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오는 곧 임기 만료를 앞둔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가 이 같은 '알리 효과'에 힘입어 유임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의 주가는 지난해 11월 중순 이후 알리를 중심으로 한 중국 직구 시장의 물량 증가 기대감에 60% 이상 성장했다. CJ대한통운은 알리의 파트너사로 한국 직구 배송 우선 사업자다.
 

▲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 [사진=CJ대한통운]

 

실제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지난해 알리 물량은 1분기 346만 상자로 시작해 3분기엔 904만 상자까지 확대됐다. 불과 6개월 만에 처리 물동량이 3배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급증한 셈이다.

이에 한때 '비선호주'로도 거론되던 CJ대한통운은 주식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실제 지난 3일 대신증권은 CJ대한통운 목표가를 기존 12만 원에서 16만 원으로 33.3% 올리고 매수 의견을 유지했다. 이날 CJ대한통운 주가는 13만원선까지 올랐다가 12만 51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CJ대한통운의 알리 물량은 3000만 박스 내외로 추정되나 올해는 5000만 박스 수준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이후 알리 물량 증가 기대감에 주가가 60% 이상 올라 단기 상승 폭이 컸음에도 주가의 상승 추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3분기 CJ대한통운의 택배 물량은 약 3억 8000만 박스로 전해진다. 쿠팡 등 경쟁사의 성장 여파로 같은 해 1분기부터 연간 대비 감소세가 이어졌으나, 올해 다시 증가할 전망이라는 게 증권가의 공통적인 분석이다.

이같이 알리 효과를 톡톡히 본 CJ대한통운의 상승세가 오는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강 대표의 유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는 지난 2021년 3월 CJ대한통운 대표로 취임했다. 한차례 유임을 거쳐 올해 임기 4년 차를 맞았다.

그는 직구 물량을 담당하는 인천 국제특송센터(ICC) 확장과 중국의 글로벌 이커머스 그룹 알리바바와 업무협약 등을 주도했다. 이에 국내 시장 알리 성장세와 이로 인한 CJ대한통운의 수혜를 이끈 장본인으로도 평가받는다.

현재 CJ대한통운은 해외직구 물량 증가에 대비하고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ICC 증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모기업 CJ그룹이 올해 인사에서 안정보단 쇄신을 택할 가능성이 점쳐진다는 시각도 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넷플릭스와 쿠팡 등 새로운 경쟁자가 위협하고, 후발주자들이 추격하고 있는데도 우리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손 회장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반드시 책임지는 문화를 키워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CJ의 인사 기조인 '신상필벌'을 암시하기도 했다.

앞서 이재현 회장 역시 지난해 연말 전략회의에서 성장 정체 속 책임감을 강조한 바 있어 올해 CJ그룹 내 경영진 대거 교체가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CJ그룹은 지난 2년 연속 계열사 CEO 대부분을 유임시킨 바 있다.

CJ대한통운의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영업이익은 12.3% 증가했으나 매출은 4.4% 축소됐다.

또한 CJ대한통운의 알리 효과 이면에는 그림자도 따르고 있다. 알리의 빠른 성장세와 달리 가품(모조품) 판매 문제와 관련한 논란이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지난해 10월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국내 브랜드의 가품 판매 문제에 여야 의원을 막론하고 질타를 받아야 했다.

이에 알리의 국내 물량 배송을 맡는 CJ대한통운 역시 '가품 배달'의 수혜자라는 소비자의 시각에서 자유롭지 못한 실정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ICC 물량 처리 규모는 향후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며 "알리의 가품 이슈 관련해서는 물류사로서 고객사의 운영정책과 관련한 내용이라 답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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