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골든플래닛,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 론칭
매월 분야별 랭킹 순위 발표…골든플래닛 자체개발 시스템 토대로 선정
정진성 기자
goodnews@megaeconomy.co.kr | 2024-03-27 15:52:06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골든플래닛와 함께 공동 개발해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을 공식 론칭한다고 27일 밝혔다.
K-브랜드지수는 매월 각 분야 주요 랭킹을 발표되는데 골든플래닛 기술진에서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을 토대로 순위를 선정한다. 핵심 지수(Public·Trend·Media·TA·PN Index)에 대한 가중치 비중을 배제하는 만큼 최종 산출된 빅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우리나라가 글로벌 산업 트렌드를 선도하는 타깃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BTS로 상징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물론 K-기술, K-컬쳐, K-의료, K-뷰티 등 각 부문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이어 “이 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국가대표 브랜드를 선정하기 위해 ‘K-브랜드지수’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했다”며 “국내 최고 데이터 분석기업인 골든플래닛과 공동 개발한 ‘K-브랜드지수’는 2년여 걸쳐 전문가 집단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앞으로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은 대한민국 콘텐츠 경쟁력 향상과 브랜드간 선의의 경쟁을 촉발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골든플래닛와 함께 공동 개발해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을 공식 론칭한다. K-브랜드지수 CI [사진=아시아브랜드연구소]
아울러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분야별 오피니언 리더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새로 위촉된 ‘K-브랜드지수’ 자문위원은 ▲이창운(인프라경제연구원 원장) ▲김연명(한서대학교 부총장) ▲강휘진(서강대학교 교수) ▲허윤석(동반성장연구소 상임이사) ▲이병석(법무법인해법 변호사) ▲전흥배(MBC 영상센터장) ▲김광원(KSSC 이사장) ▲유호연(칸에듀케이션 대표) 등이다. |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