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코트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FTA 지원센터 개소
정진성 기자
goodnews@megaeconomy.co.kr | 2023-07-05 06:00:08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KOTRA(사장 유정열)는 한-아세안 FTA와 RCEP(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에 대한 우리 기업의 FTA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5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FTA해외활용지원센터(이하 해외센터)’를 개소했다.
말레이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 베트남, 싱가포르에 이은 3위 교역국가로서, 이번 쿠알라룸푸르에 개소하는 해외센터는 한-아세안 FTA 및 RCEP 활용에 필요한 컨설팅·설명회를 수행하고, 비관세 장벽을 포함한 통관 시 발생하는 애로사항 등을 현지에서 밀착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우리나라 진출기업인들이 참석해 현지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한편 양국 경제협력 현황 말레이시아 관세법과 노동법 등이 소개됐다.
이지형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최근 3년간 양국 간 교역액이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역대 최대금액을 달성하는 등 양국 간 경제협력 규모가 더 커지는 상황에서 한국과 말레이시아 FTA 협상 재개에 이은 ‘쿠알라룸푸르 FTA해외활용지원센터 설치’로 양국 경제교류가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