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경성역으로 불리던 서울역은 한동안 존재하지 않았으며, 경인선과 경부선의 시·종착역 역할은 남대문역(南大門驛 : South-Gate Station)이 담당하였고, 1910년 10월1일부터 조선총독부 철도국에서 경영하던 한국철도의 경영이 1917년 7월31일부터 남만주철도주식회사(이하 ‘만철’이라 함)에게 위임되었다.
| ▲준공 당시 경성역 만철은 1918년 남대문역 개축계획을 세우고(1918.04.26. 및 12.29일 부산일보), 1922년 6월1일 착공 후 1923년 1월1일 자로 역명을 경성역으로 변경함에 따라 두 번째 서울역이 탄생한 것이다. 만철의 조선철도 경영은 완공 직전인 1925년 4월1일 종료됨에 따라 조선총독부 철도국으로 환원된 후 9월 말 준공되어, 10월15일부터 새 역사에서 업무가 시작되었고, 역무실은 지하층, 1층에 역장실과 귀빈실, 1, 2등 대합실 및 1, 2등 부인 대합실과 3등 대합실, 2층에 귀빈식당과 대식당 등이 있었으며, 당시 귀빈식당에서 사용되던 식탁과 의자 및 집기들은 현재 철도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다. | ▲귀빈실 이모저모 특이하게 1, 2등 부인 대합실이 별도로 설치되었으며, 귀빈실은 왕실 전용으로 1945년 최초의 한국인 서울역장 이종림(전 교통부장관)은 1946년 미・소 공동위원회 참석 소련 대표단으로부터 서울역 도착 시 귀빈실을 비워두라는 요청에 대통령 가족만 사용하는 곳이라며 거절 후 소련 대표 참석이 변경될 때까지 거절에 대한 후환을 염려했던 기록이 남아있다.
| ▲1945년 8월 15일 서울역 2017년 3월 동아일보는 한국영상자료원이 외국에서 수집하여 공개한 영상을 소개하는 기사에서 “광복 당시 서울역 광장을 가득 메운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깃발을 들고 있으며, 성조기와 영국 국기 그리고 중국 국민당 깃발을 든 사람도 있고, 호주 연합군을 향해 조선인들은 저마다 쥐고 있는 깃발을 흔들며 환호하였다.”고 보도하며 당시 서울역 모습을 보여주었다.
| ▲서울역’이 처음 새겨졌다. 1919년 3월1일 만세운동 때에 이어 1945년 8월15일 해방을 맞아서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여지는 곳이 서울역 광장이 된 것이다. 일제의 항복에 따라 한국철도는 미군정에서 맡게 되었으며, ‘서울역’이 처음 새겨졌다 당시 철도종사원 7만9000명 중 일본인이 2만3000명이었으며, 1945년 9월1일 미군정청 교통국장에 워드 L. 해밀턴 중령이 임명된 후 12월1일 한국인 김진태(金鎭兌) 교통국장이 임명되었으며, 1947년 11월1일 경성역이 드디어 서울역으로 개칭됨에 따라 ‘서울역’이라는 공식적인 명칭이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 ▲전쟁 중 미군 측에서 촬영한 서울역 사진으로 1950년 9월 25일 서울탈환 작전 시 모습으로 추정됨. 1950년 6월25일 북괴의 남침이 시작된 다음 날, 적기가 교통부 청사를 공격하여 순직자가 발생하면서 문산, 의정부, 춘천지구 철도종사원들의 철수에 이어 6월27일 서울, 용산지구 철도종사원이 철수한 후 UN군 지원으로 9월 15일 미 제10군단의 인천상륙작전 성공에 이어 9월28일 서울을 탈환하였고, 1950년 10월3일부터 서울역 기능이 다시 시작되었다.
구 서울역 광장 동상 강우규의사는 1919년 3.1만세운동으로 3월 말 첫 번째 서울(京城)역이었던 서대문역이 폐지된 후 경성역 역할을 하던 옛 남대문역 광장에서 1919년 9월2일 당시 일제 총독 사이코 마코토(斎藤 実)를 향해 폭탄을 던지셨던 분으로 동상은 구 서울역사의 기능이 종료된 후 2011년 건립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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