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 열차자동운전 성능시험 시행
국가철도망에 열차자동운전 기술 적용으로 철도운영 효율성 향상 기대
문기환 기자
mjwriter@daum.net | 2024-08-29 13:03:54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국가연구개발(R&D) 과제로 개발 중인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에 포함돼있는 열차자동운전(ATO) 기술을 적용한 시험차량의 시운전 및 시승행사를 지난 28일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 국가R&D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열차자동운전(ATO) 시승 행사 전경 KTCS-3(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는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열차를 제어하는 기술(현재 국가철도망에는 KTCS Level 1 기술로 운영 중)을 말하며, 열차자동운전(ATO: Aotumatoc Train Operation)은 기관사 조작 없이 열차가 자동으로 견인/제동장치를 동작해 운행하는 기술로 4단계로 구분한다.
이를 통해 무정차 등 휴먼에러를 방지하고 최적의 자동 가·감속 동작으로 수동운전 대비 12% 에너지 절감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
| ▲28일 국가R&D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열차자동운전(ATO) 시승행사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국가철도망에 열차자동운전의 도입은 인력 기반에서 자동화로 변화하는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철도안전 및 편의성이 향상됨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K-철도를 대표하는 기술로 효자종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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