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호연' 2월 서비스 종료 예정
서비스 1년 4개월만에 종료
이상원 기자
sllep@megaeconomy.co.kr | 2025-12-17 12:30:54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는 17일 공지를 통해 수집형 RPG ‘호연’을 오는 2026년 2월 19일 서비스 종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8월 28일 출시 후 약 1년 4개월 만의 조치다.
엔씨는 ‘호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자에게 서비스 종료 계획과 함께 사과의 뜻을 밝혔다. 또 금일부터 상점 내 유료 상품 판매가 중단되며, 공식 디스코드 서버 내 일부 채널 또한 비활성화 된다고 설명했다.
호연은 엔씨가 인기 IP인 ‘블레이드 앤 소울’ 세계관을 활용해 제작한 수집형 RPG로, 모바일 및 PC 플랫폼에서 동시 서비스되는 멀티플랫폼 프로젝트로 주목을 받았다.
국내·일본·대만 등에서 사전예약과 동시에 출시되며 시장의 관심을 받았으나, 이후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또 글로벌 확장을 위해 스팀 등 플랫폼으로 배포했으나, 주요 해외 커뮤니티에서 최적화 문제, 과도한 ‘뽑기’ 요소, 과금 유도 구조 등이 비판 받았다. 글로벌 출시 초반 스팀 유저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엔씨 관계자는 "보내주신 사랑에 끝까지 부응해 드리지 못하고 갑작스러운 소식으로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보다 오랜 시간을 함께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