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대,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 온라인 특강
기출문제 해설·기본이론·핵심요약 정리Tip 공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개 및 합격 비법 분석
이상원 기자
sllep@megaeconomy.co.kr | 2025-11-26 10:02:01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사이버대학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사회복지학과가 '2026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대비를 위한 온라인 특강’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권미영 교수의 강의로 총 2부로 진행되며, 학과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특강은 1부에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 정보와 응시 자격 및 제출서류, 시험에 출제되는 8과목에 대한 핵심 내용을 설명한다.
시험은 객관식 200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 영역을 고르게 다뤄 필수과목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강조한다.
시험 준비의 시작부터 합격자 결정기준 및 합격 후 안내사항을 통해 수험생이 효율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2부에서는 기출문제 분석을 통한 최근의 시험 경향 및 1급 대비 합격 노하우와 공부 방법 등을 제시한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은 서울디지털대 사회복지학과 신·편입생이 졸업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하고, 사회복지 분야 실무 종사자뿐 아니라 경력 개발을 희망하는 사회복지 전공자 등 다양한 응시자가 도전하는 시험이다.
사회복지사 1급은 실무 종사자뿐 아니라 경력 개발을 희망하는 직장인, 사회복지 전공자 등 다양한 응시자가 도전하는 시험인 만큼 방대한 이론과 법령 변화 등을 스스로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서울디지털대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사 1급 대비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여 시간 확보가 어려운 재학생과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오수경 서울디지털대 사회복지학과장은 “사회복지사의 필요는 계속해서 높아졌지만, 최근 2급 자격 취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사회복지사들 간에도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2급 자격 취득자에 비해 1급 자격 취득자는 매우 적어 사회복지사로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고 말했다.
서울디지털대는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이나 비영리조직을 개원하는데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사회복지시설경영자 과정’을 운영해 노인재가시설 등 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준비과정, 성공 및 실패 사례 등 시설 설립 대비 정보를 제공한다.
실제 사례에 기반한 실무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어 왔다.
이 외에도 ‘지역아동센터 전문가’, ‘다문화가족복지전문가’ 자격과정을 운영하며 해당 분야에서 필요한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는 37개 학과·전공에서 내년 1월 15일까지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수능 성적이나 내신등급과 상관없이 학업계획서와 적성검사로 선발하며, 고교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는 신입학에 지원, 35학점 이상 학점 이수자 및 학사학위 수여자는 전적 대학의 전공이나 성적에 상관없이 원하는 학과로 편입학 지원이 가능하다.
입학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지털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입학상담 전화, 카카오톡 ‘서울디지털대학교’ 1:1 상담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