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 회장 "기존 성공 공식 넘어라…새로운 혁신으로 도약할 때"

"변화 속도가 더 빠르다" 2026년 신년사서 선택과 집중·고객가치 재강조
AI·경쟁·고객 기대 변화 언급…“10년 후 고객 미소 짓게 할 가치에 올인”

박제성 기자

js840530@megaeconomy.co.kr | 2025-12-22 10:00:51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26년 신년사에서 "세상의 변화도 더 빨라지고 있기에 지금까지의 성공 방식을 넘어 새로운 혁신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22일 전체 LG 구성원에게 신년사를 담은 영상을 이메일을 통해 이런 핵심 메시지를 전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 [사진=LG그룹]

 

구 회장은 "LG 없이는 상상할 수 없는 미래를 꿈꾸고 이를 현실로 만들고 있지만 우리의 노력 못지않게 세상의 변화도 더 빨라지고 있기에 지금까지의 성공 방식을 넘어 새로운 혁신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LG는 구성원들이 한 해를 차분히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도록 2022년 신년사부터 연초가 아닌 연말에 신년사를 전하고 있다.

 

LG 구성원들은 "OOO님, 안녕하세요. 구광모입니다."(Hello, this is Kwang Mo Koo)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통해 신년사 영상을 확인했다.

 

구 회장은 "올해도 고객을 향한 마음으로 도전과 변화를 위해 노력한 구성원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 새로운 미래가 열리는 변곡점…"기존 성공방식 넘어 새로운 혁신으로 도약" 강조

 

구 회장은 새로운 미래가 열리는 변곡점에서는 지금까지의 성공 방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기술의 패러다임과 경쟁의 룰(규칙)은 바뀌고 고객의 기대는 더욱 높아지고 있기에 지금까지의 성공 방식을 넘어 새로운 혁신으로 도약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혁신은 오늘의 고객 삶을 개선하는 것을 넘어 미래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일"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도 변해야 하며 '선택과 집중'이 그 시작"이라고 당부했다.

 

구 회장은 "먼저 고객의 마음에 닿을 하나의 핵심 가치를 선택해야 한다"면서 "하나의 핵심 가치를 명확히 할 때 비로소 혁신의 방향성을 세우고 힘을 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택한 그곳에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수준까지 파고들어야 한다"면서 "그 치열한 집중이 고객이 '정말 다르다'고 느끼는 경험을 만들고 세상의 눈높이를 바꾸는 탁월한 가치를 완성하게 된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우리는 지금 새로운 미래가 열리는 변곡점에 있으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것은 우리의 몫이자 기회"라며 "10년 후 고객을 미소 짓게 할 가치를 선택하고 여기에 오늘을 온전히 집중하는 혁신이야말로 LG가 가장 잘 해낼 수 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 기술 패러다임, 경쟁, 고객, 조직 관점의 환경 변화 공유

 

LG는 신년사에서 외부 전문가 3명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 패러다임, 조직, 경쟁, 고객 관점에서의 변화 모습을 공유했다.


◇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

 

조지 웨스터만 MIT 수석 연구과학자는 "생성형 AI(인공지능) 기술로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이 다가오고 있다"며 "전기나 인터넷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보면 앞으로 삶의 전반에서 그에 견줄 만한 수준의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 경쟁의 변화

 

수닐 굽타 하버드대 비즈니스 스쿨 교수는 "스타트업은 물론 글로벌 테크(기술) 기업과 오랜 역사를 지닌 대기업들까지 비즈니스 전략의 근본이 흔들리고 있다"라며 "많은 자본과 자원을 가지고 있더라도 기존의 방식만으로는 더 이상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의 틀을 깨고 새로운 사고와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서만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고객의 변화

 

전미영 트렌드코리아 컴퍼니 대표는 "소비자는 훨씬 높은 수준의 경험을 원하고 있으며 단순히 가격이나 품질을 비교하는 게 아닌 가치와 의미를 꼼꼼히 따져본다"며 "결국 왜 이 가격인지, 어떤 차별적 경험을 주는지를 분명히 말할 수 있는 브랜드만이 살아남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조직의 변화

 

웨스터만 수석 연구과학자는 "AI가 주도하는 급진적인 변화의 시대에는 경쟁사들 또한 훨씬 더 민첩하게 움직이고, 고객의 기대와 투자자들의 요구 또한 훨씬 빠른 속도로 진화할 것"이라며 "성공한 대기업일수록 더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 매해 신년사에서 '고객가치' 경영 메시지 강조…지속적 진화·발전시켜

 

구 회장은 취임 후 다음해인 2019년 신년사에서 '고객'을 LG가 나아갈 핵심 방향임을 정한 뒤 매해 신년사를 통해 고객가치 경영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진화·발전시키고 있다.

 

구 대표는 ▲2019년에는 LG만의 고객 가치를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감동을 주는 것', '남보다 앞서 주는 것', '한 두 차례가 아닌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으로 정의 ▲2020년에는 '고객 페인 포인트'(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또 ▲2021년에는 고객 초세분화를 통해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집중 ▲2022년에는 한 번 경험하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가치 있는 고객 경험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어 ▲2023년은 '내가 만드는 고객가치'를 화두로 제시해 모든 구성원이 LG의 주인공이 되어 고객 감동을 키워가자고 했다. 

 

아울러 ▲2024년은 LG가 시장을 주도하는 최고의 고객경험 혁신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차별적 고객 가치에 대한 몰입' 강조 ▲2025년에는 LG의 창업초기 Day 1(첫 날)부터 이어 온 '도전과 변화의 DNA'로 미래의 고객에게 꼭 필요하고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전달을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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