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온-세종대 빅데이터 연구팀, AI 향기 추천 알고리즘 공동 개발 성공

중기·벤처 / 이석호 기자 / 2021-04-01 13:40:08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감성과 예술의 영역으로 간주되던 향기 산업이 인공지능(AI) 등장에 따라 첨단 과학기술로 진화하고 있다.

센트온(대표 유정연)은 세종대 빅데이터 연구팀과 공동으로 인공지능(AI)을 이용한 ‘AI 향기 추천 알고리즘’ 개발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 20여년간 국내 향기마케팅 시장을 선도해 왔다.
 

▲ (왼쪽부터) 유정연 센트온 대표와 우종필 세종대 교수 [사진=센트온 제공]


유정연 센트온 대표는 “향기는 전문 조향사(調香師)의 감각과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다"며 "세종대 연구팀과 첨단 과학기술인 AI를 활용해 차원이 다른 다양한 향기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전했다.

이어 “AI를 이용한 향기 추천 알고리즘 개발로 기업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향기추천을 통해 AI 알고리즘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미세한 부분까지 반영한 완벽한 향기 마케팅이 가능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우종필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향기마케팅은 차원이 다른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과 같다"며 "센트온이 20년간 축적해 온 향기 빅데이터와 AI의 엄청난 학습량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향기 알고리즘 개발 성공으로 고객 니즈에 기반한 맞춤형 향기추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향기 추천 알고리즘 개발’ 주제로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는 세종대 우종필 교수 연구팀과 센트온 연구팀의 협업으로 진행됐다.

지난 2019년 코리아 빅데이터 어워드 공로자부문 통계청장상 수상한 바 있는 우 교수의 빅데이터팀은 국가, 대기업 등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업계 내 빅데이터 전문그룹이다.

유 대표는 “조향사의 감각과 경험, 인공지능을 이용한 향기 추천 알고리즘을 100% 활용하여 맞춤형 향기마케팅 서비스 전반에 적용할 예정"이라며 "AI기반 맞춤형 향기 추천과 신제품 개발에도 적극 반영해 새로운 향기마케팅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AI 향기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한 센트온은 국내 5성급 이상 특급호텔 90% 이상에 향기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시그니처(CI) 향 개발 전문기업이다. 센트온은 향후 향기솔루션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

SNS